만족은 하되 안주하지는 말자

기록해야 기억한다

프로그래밍/backend&devOps

[토이프로젝트] '우리동네신천지' 알림 웹사이트 제작기

D36choi 2020. 3. 12. 17:18
728x90

기술스택

Spring Boot
AWS EC2 & RDS(MariaDB)
HTML & CSS & JS

제작기간

약 2~3주. frontend 에 관심이 많던 친구와 스프링 공부를 하려 했던 내가 같이 만들게 되었다.

왜 만들었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종교집단 "신천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그들의 위치를 알려주는 간단한 웹서비스이다.

필요한 자료는?

신천지종교상담소 게시물로 있던 위치정보 엑셀을 이용해서 DB에 담은 뒤 네이버 지도 API 를 활용해 지도로 시각화할 수 있도록하였다.

맡은 부분?

MVC 패턴을 이용해 SpringBoot 기반 REST API 서버를 만들었다. 또 배포생각 까지 했기 때문에

https://jojoldu.tistory.com/

 

기억보단 기록을

Java 백엔드, AWS 기술을 익히고 공유합니다.

jojoldu.tistory.com

jojoldu 님이 쓰신 "스프링부트와 AWS 로 웹서비스만들기" 책으로 공부하며 AWS 와 RDS 를 이용하여 서버파트를 구성했다..

간단한 html 구성도 했는데 css 까지 건들기는 내가 너무 귀차니즘이 심했다...
내 친구의 css 코드를 보니 참 대단하더라. 이거 일일이 어케 쓰고 있냐.

어떤 모습인지?

만들던 사이트의 메인화면

아래처럼 지도 혹은 목록으로 볼 수 있게끔 심플한 메인화면을 친구와 구상했다.

로고는 canva.com 에서 만들었다. 나름 잘만든 로고인듯 히

친구 녀석이 검색창까지 메인에 예쁘게 넣어놓았다. 실제로 검색을 하면 아래처럼 지도 화면으로 이동하여

본인이 검색한 지역구의 위치 정보들이 나오게 된다.

지도 페이지의 모습. 시각화가 잘되었다.

줌아웃이 된 경우엔 해당 지역구의 "그들과" 관련된 장소의 갯수가 나오고

줌인을 할 경우엔 X자로 구체적인 위치와 함께 정보가 표시 된다.

클릭 시 구체적인 주소 정보 및 방역정보가 뜬다.

보고싶은데 주소가 뭡니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웹사이트는 만들기만 하고 배포를 하지않았기 때문에 주소는 없다.

 

 

이 사안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이런 위치정보를 공유할 경우 관계가 없는 해당 상가의 상인이나 제3자에게 

부득이하게 피해를 입힐 수도 있다는 자문을 듣게 되었기 때문이다.

솔직히 어떤 공격을 받을 지도 알수가 없기에 ㅠ.

코로나 관련 정보 웹사이트나 마스크알리미 등의, 다른 대학생들이 만드는 멋들어진 웹사이트들을

조금이라도 쫓아가고 싶은 맘에 만들었으나... 우리가 만든건 너무 민감한 사안의 내용이기에 만들기만 하고 배포는 안하는걸로... 결정! 그래도 만드는 과정에 공부가 많이 되었다...

 

- springboot JPA 를 이용한 AWS RDS 와의 연결

- REST API 를 이용한 ajax 통신

- AWS EC2 사용의 주의점

- spring boot maven & gradle

- springboot 각종 annotation 들

 

많은걸 공부할 수 있었다. 다음엔 뭘하지?